실패없는 학위 및 자격증 취득에
성공할 수 있는 기회!

장애영유아보육교사

장애영유아 보육 교사를 취득해야하는 이유?

장애영유아 보육 교사가 주목받는 이유!

자격증은 어떻게 준비해야하지?

장애영유아보육교사 이렇게 준비하세요!

1. 2012년 8월 4일 이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

가.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

기본 교과목 교육학개론, 실기교육방법론, 치료교육 실기, 특수교육학개론, (특수아)통합교육, 개별화 교육계획, 언어치료학개론, 영유아교수방법론, 특수아(장애아) 부모교육론, 특수아 행동지도, 정신지체아교육, 청각장애아교육, 정서장애아교육, 학습장애아교육, 지체부자유아교육, 언어발달장애, 자폐장애교육,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,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, 시각장애아교육, 장애아동보육론, 감각장애아교육, 특수교구교재 제작, 보육실습, 아동발달론
학점 8과목(16학점) 이상

나. 유사 교과목 인정 기준: 가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

기본 교과목 유사 교과목
특수교육학개론 재활 및 특수교육, 유아특수교육개론, 특수아동교육, 특수교육개론, 특수교육학, 유아특수교육학, 특수아동지도
(특수아)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, 통합교육,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
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,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
언어치료학개론 언어지도 및 치료, 언어치료학, 언어치료 및 실습, 언어장애아교육
영유아교수방법론 장애영유아 교수법, 장애아동 보육론, 특수아동지도,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, 특수교육공학
특수아(장애아)부모교육론 부모교육 및 훈련, 부모교육과 가족치료, 특수아부모교육, 부모교육론
특수아 행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, 행동수정, 학습이론과 행동수정, 장애아문제행동지도
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교육, 정신지체아 교수방법 및 실습,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, 정신지체아 심리 및 교육, 특수아심리
청각장애아교육 언어청각장애아교육, 청각장애,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, 청각장애교육,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
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교육,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, 정서학습장애아교육,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,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,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, 정신건강
학습장애아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,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,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, 경도장애아 교육
지체부자유아교육 지체아동교육, 지체부자유교육,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,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
언어발달장애 언어청각장애아교육, 언어지도, 언어지도 및 치료, 의사소통장애개론, 언어장애아교육
자폐장애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
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재활상담, 장애가족상담, 가족복지 및 치료, 특수아 상담, 가족상담
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심리검사와 평가, 심리 평가 및 진단, 장애 유아 진단평가, 장애진단 및 평가, 장애아 심리 및 검사, 장애진단과 평가, 특수아(장애아) 진단 및 평가
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
장애아동보육론 보육학 개론
감각장애아교육 감각장애아동교육
특수교구교재 제작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, 특수교육공학, 재활공학
보육실습 전담보육 또는 통합어린이집 실습
아동발달론 인지발달, 언어발달, 운동발달, 적응행동 발달, 사회성 발달, 발달심리

※ 교과목의 명칭이 제1호 및 제2호의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법인 또는 단체가 교과목 내용이 동일한지를 심사하여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으로 본다.

2. 2012년 8월 5일 이후에 편입하거나 입학한 사람

가. 특수교육 및 재활 관련 기본 교과목 및 학점

기본 교과목 특수교육학개론, (특수아)통합교육, 개별화 교육계획, 언어치료학개론,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, 특수아(장애아)부모교육론, 특수아 행동지도, 정신지체아교육, 청각장애아교육, 정서장애아교육, 학습장애아교육, 지체부자유아교육, 언어발달장애, 자폐장애교육, 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, 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, 시각장애아교육, 장애아동보육론, 감각장애아교육, 특수교구교재제작, 장애아보육실습, 장애아보육교사론, 발달지체영유아 조기 개입
학점 8과목(24학점) 이상

나. 유사 교과목 인정 기준: 가목의 기본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다음의 유사 교과목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기본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.

기본 교과목 유사 교과목
특수교육학개론 재활 및 특수교육, 유아특수교육개론, 특수아동교육, 특수교육개론, 특수교육학, 유아특수교육학, 특수아동지도
(특수아)통합교육 장애영유아통합교육, 통합교육,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
개별화 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
언어치료학개론 언어지도 및 치료, 언어치료학, 언어치료 및 실습, 언어장애아교육
장애영유아교수 방법론 장애영유아 교수법, 장애아동 보육론, 특수아동지도, 특수아동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, 특수교육공학
특수아 행동지도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, 행동수정, 학습이론과 행동수정, 장애아문제행동지도
정신지체아교육 정신지체교육, 정신지체아교수방법 및 실습, 정신지체인 교육과 재활, 정신지체아심리 및 교육
청각장애아교육 언어청각장애아교육, 청각장애, 청각장애인교육과 재활, 청각장애교육, 청각장애아심리 및 교육
정서장애아교육 정서장애교육,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, 정서학습장애아교육, 정서 및 사회부적응아 교육, 정서행동장애인 교육과 재활, 정서 및 행동장애아 심리 및 교육
학습장애아교육 정서학습장애아교육, 학습장애인 교육과 재활, 학습장애아 심리 및 교육, 경도장애아 교육
지체부자유아교육 지체아동교육, 지체부자유교육, 지체장애인 교육과 재활, 지체부자유아 심리 및 교육
언어발달장애 언어청각장애아교육, 언어지도 및 치료, 의사소통장애개론, 언어장애아교육
자폐장애교육 자폐스펙트럼장애 교육
특수아 상담 및 가족지원 재활상담, 장애가족상담 , 특수아 상담, 가족상담
특수교육 측정 및 평가 장애 유아 진단평가, 장애진단 및 평가, 장애아 심리 및 검사, 장애진단과 평가, 특수아(장애아) 진단 및 평가
시각장애아교육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
장애아동보육론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
감각장애아교육 감각장애아동교육
특수교구교재 제작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
장애아보육실습 장애아 전문 어린이집 혹은 장애아 통합 어린이집 실습

※ 교과목의 명칭이 제1호 및 제2호의 교과목 명칭과 동일하지 아니한 교과목이더라도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법인 또는 단체가 교과목 내용이 동일한지를 심사하여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과 동일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 교과목을 제1호 및 제2호에 따른 교과목으로 본다.

자격확인서 신청방법

신청자 (재)한국보육진흥원 내용
1단계 인터넷 가입 후 로그인 - 보육인력 국가자격증 홈페이지 (https://chrd.childcare.go.kr)
2단계 신청 - ▶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(신규 혹은 재교부) 선택
▶학력 등 세부사항 입력
▶신청자 본인 사진 등록(JPG,GIF)
- 사진크기:3cm x 4cm
- 6개월이내 촬영한 정면 상반신 반명함판
※등록한 사진으로 자격확인서 발급
▶수수료 결제
3단계 서류제출 서류접수 ▶교부신청서 출력
▶교부신청서 및 구비서류 제출
4단계 - 검정/판정 ▶자격기준 충족여부 확인 및 심사완료(인정/불인정)
※검정결과 보완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음
5단계 자격확인서 수령 제작/발송 ▶ 자격 인정 건에 대한 자격확인서 제작 및 신청서 등록한 주소지로 발송함

1:1 맞춤 학습설계

개인정보 취급방침

성명
연락처 - -
상담희망과정
상담유형

한국디지털교육원

  • 상호 : 한국디지털교육원
  • 대표 : 김백희
  • 개인정보취급방침자 : 김백희
  • TEL : 032)342-2002
  • FAX : 02)3141-7486
  • E-mail : lucktu2002@nate.com
  • 사업자 주소 : 경기도 부천시 부일로 650-6, 401호 (역곡동)
  • 사업자등록번호 : 105-87-51974

Copyright© 한국디지털평생교육원. All right reserved.

대표번호

032)342-2002

월~금 10:00 ~ 18:00
공휴일 휴무